잊지 않겠습니다.

Pattern Comparison

Book 2009. 1. 7. 11:37


Summary :

Decorator pattern

하나의 동작(interface)에서 각기 다른 동작이지만, 서로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객체의 생성자에 다른 같은 interface를 갖는 객체를 받아서, 하나의 interface에서 같은 동작을 행하도록 만들어준다. 이러한 방법은 각각의 객체에 자신이 하는 일을 구현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decorate 된 객체에서 모든 객체에 대한 동작을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다른 추가적인 동작이 필요할 때, 다른 decorator를 만들어서, 그 decorator를 사용하면 모든 객체에 대한 동작을 일괄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Proxy pattern

하나의 객체에 대한 접근과 생성을 제한할 필요가 있을때 사용한다. Proxy 객체의 경우에는 작은 public method를 가지게 되며, Proxy 객체에서 보호되고 있는 객체에 대한 접근 권한과 생성을 도맡아서 한다. 주로 Proxy 객체에서 private로 가진 객체의 보호를 하게 된다.

 

Bridge pattern

추상화와 구현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추상화를 통해서 미리 interface가 구현되어 있는 상황에서 각각의 Bridge를 새로 만들어서 구현을 해주는 방법이다. 주로 추상화와 구현을 완전히 분리하고, Runtime시에 다른 구현을 사용할 수 도 있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Posted by Y2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