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겠습니다.

22. Spring View 처리 구조

Java 2013. 9. 12. 13:41

* 사내 강의용으로 사용한 자료를 Blog에 공유합니다. Spring을 이용한 Web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View는 사용자에게 최종적으로 보이는 영역입니다. 이 영역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Html이 될 수도 있고, Mobile App에게는 JSON format의 API 결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pring Servlet/MVC를 기반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View 계층 또는 Presentation 계층이라고 합니다. 

Controller가 return한 결과에 대한 표현을 담당하는 영역으로 Controller가 넘겨주는 ModelAndView가 View에서 핵심 객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동작은 DispatcherServlet이 ModelAndView에서 넘어온 값 ViewResolver를 통해서 해석한 결과를 사용자에게 보내줍니다. ViewResolver는 기본적으로 jsp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jsp 이외에 모든 web context가 될 수 있습니다. 

View의 기본 구조

기본적으로 Spring의 org.springframework.web.servlet.View interface를 구현한 객체를 View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View는 Spring 내부의 View를 확장하거나, pdf, rss, excel과 같은 다른 형태의 View를 표현하기 위해서 class를 확장해서 사용합니다. 또는 외부 View engine을 이용한 View의 표현 역시 가능합니다. 여기서 외부 View engine을 이용하는 것은 velocity, freemarker, tiles와 같은 외부의 View engine과의 연결 interface 및 설정을 구현함으로서 가능합니다. 

View의 기본 동작

Controller가 작업을 마친 후, View정보를 ModelAndView 객체에 담아서 보내주는 DispatcherServlet에 보내주는 것이 기본 동작입니다. 이에 대한 방법은 Spring @MVC는 두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View interface를 구현한 객체를 보내주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View의 이름만을 보내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의 경우에는 View interface의 구현 방법에 따라 다양한 View를 표시하게 됩니다. DispatcherServlet과 Controller간에는 어떠한 동작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View의 이름만 보내주는 방식은 좀 다르게 동작하게 됩니다. 

View의 이름으로 표현되는 논리적인 View를 실질적인 View interface를 구현한 객체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하게되는데요. 이를 담당하는 객체를 ViewResolver라고 합니다. 
Spring에서 제공하는 주요 ViewResolver는 다음과 같습니다. 

ViewResolver 구현 classDescription
InternalResourceViewResolverView Name에서 jsp나 tiles 연동을 위한 View 객체를 반환
BeanNameViewResolverBean name을 기준으로 View 객체를 반환
ResourceBundlleViewResolverView 이름과 View 객체간의 mapping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Resource 파일을 이용
XmlViewResolverView 이름과 View 객체간의 mapping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xml 파일을 이용


기본적으로 만들어지는 ViewResolver의 interface는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interface ViewResolver {
    View resolveViewName(String viewName, Locale locale) throws Exception;
}

다국어 지원을 위한 locale 정보와 View 이름을 이용한 View 객체를 얻어내는 간단한 interface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새로운 ViewResolver를 만드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구성되는 View는 다음과 같은 interface를 가지고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View {
    String RESPONSE_STATUS_ATTRIBUTE = View.class.getName() + ".responseStatus";
    String PATH_VARIABLES = View.class.getName() + ".pathVariables";
    String SELECTED_CONTENT_TYPE = View.class.getName() + ".selectedContentType";
    String getContentType();
    void render(Map<String, ?> model, HttpServletRequest request, HttpServletResponse response) throws Exception;
}

들어오게되는 model을 어떻게 render하는지에 대한 interface 선언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전에 봤던 Spring MVC에서 Request가 처리되는 과정을 다시 한번 봐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Step2까지 알아본 상황입니다. 이제 Step 2에서  Step 3 사이의 ModelAndView가 Return이 되고 ViewResolver가 ViewName을 통해서 실질적인 View를 Return 시켜주는 영역을 알아봐야지 됩니다. 그리고, 그 설정은 Spring에서 제공하는 ViewResolver interface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Step 3이 생략되는 경우 역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한것 처럼, 직접 View가 return 될 때에는 Step 3의 ViewResolver가 동작을 하지 않고, 바로 Step 4로 이동하게 됩니다. 



Summary

이번장에서는 Controller가 return 시켜주는 Model을 render 시켜주는 View interface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Spring MVC에서 Request가 처리되는 과정을 좀 더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Y2K
,